SNS집중조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래프 API 해시태그 검색 발표

2018.11.13 09:17:2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검색API 메인 이미지 2018년 11월 기준 인스타그램 API 서비스는 basicPublic content 단 2개의 권한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중 해시태그 검색을 제공하는 public content권한은 2018년 12월 11일 부로 서비스가 종료된다고 예고한 뒤 새로운 인스타그램 그래프API에 해시태그 검색 권한에 대한 발표가 없었기에, Third Party App을 개발하는 기업과 개발자들에게 큰 혼란을 주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11월 1일,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 그래프 API 내 Hashtag Search API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새 소식을 전하는데 앞서 간단하게 이전 발표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2018년 10월 이전 Instagram gragh API 발표 내용


지난 10월까지 인스타그램 그래프 API에는 총 5가지의 API기능이 있었습니다.

  1. Business Discovery API - 다른 Instagram 비즈니스 계정에 대한 기본 메타 데이터 및 메트릭을 얻을 수있는 Instagram Graph API
  2. Content Publishing API - 비즈니스계정에서 미디어를 게시할 수 있는 API. * Facebook Marketing Partners 및 Instagram Partners 만이 제공하는 비공개 베타 버전
  3. Comment Moderation API - 페이지에 연결된 Instagram 계정을 대신하여 댓글을 작성, 삭제, 숨길 수 있는 API
  4. Insights API - Facebook 페이지에 연결된 Instagram 계정의 인사이트를 열람하는 API
  5. Mentions API - 비즈니스가 이미지에 태그되었거나 @언급된 공개 미디어 및 댓글을 읽고 답장하는 API

위 기능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 총 3가지의 앱 검수을 받아야 합니다.
  1. instagram_basic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와 미디어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합니다.
  2. instagram_manage_comments - 페이지에 연결된 Instagram 계정을 대신하여 댓글을 작성, 삭제, 숨길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비즈니스가 사진에 태그되었거나 @언급된 공개 미디어 및 댓글을 읽고 답장할 수 있습니다.
  3. instagram_manage_insights - Facebook 페이지에 연결된 Instagram 계정의 인사이트에 액세스 권한을 부여합니다. 다른 비즈니스 프로필의 프로필 정보와 미디어를 찾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API 권한은 대부분 비즈니스 프로필에 국한되었습니다.
Mention API의 경우 일부개인 계정의 접근을 하지만, 그것은 @언급된 공개 미디어에 국한돼 현재 온,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해시태그이벤트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2018년 11월 1일 Hashtag Search API 발표


페이스북 공식 발표 문서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instagram-api/hashtag-search

주요 기능은 현 API의 public content와 유사하게 해시태그를 포함한 공개된 미디어의 사진과 비디오를 검색하는 API입니다.
하지만, 제한 사항과 호출 방식이 일부 변경 되었고,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검색결과 내 개인정보 Endpoint는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Instagram_basic 권한과 더불어 새롭게 발표된 Instagram public content access 기능도 승인 받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서비스 중단을 한달여 남짓 남겨둔시점에 발표하는 것은 좀 ^^;)

2018년 11월 2일, 태그라이브는INSTAGRAM_PUBLIC_CONTENT_ACCESS 승인을 받았고, Endpoint에 대한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018년 11월 13일 기준, 수집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aption (미디어 포함 텍스트*해시태그 포함)
  2. comments_count (댓글 수)
  3. id (유저 ID)
  4. like_count (좋아요수)
  5. media_type (미디어타입. 현재는 이미지와 비디오만 검색됨)
  6. media_url (이미지 경로)
  7. permalink (미디어 링크)

미디어 타입 중 Carousel(다중이미지)일 경우 검색에서 누락되며, Timestamp(작성시간)에 대한 Endpoint는 아직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 위 사항은 다른 API 호출에서 포함돼 있기에 추후 검색 기능에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API의공식적인 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7일 동안 Instagram Business User를 대신하여 최대 30 개의고유 해시태그를 쿼리(Query) 할 수 있습니다.
    (호출된 해시태그는 즉시 한도에 포함되고, 7일 이내 재호출된 해시태그는 한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개인 식별 정보(username)는포함되지 않습니다.
  3. API를 통해 검색된 해시태그가 지정된미디어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4. 스토리에 대한 해시태그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Endpoint 호출 방식은 페이스북그래프API와 유사한 형태이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 개발지센터 내 인스타그램 그래프API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instagram-api​

글, 편집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