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해시태그 효과, 여전히 유효한가요?

2019.11.25
마케팅에 해시태그 효과
오늘날 Facebook, Twitter, Instagram 등 유명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해시태그 없는 게시물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여기서 질문, 해시태그의 중요성은 무엇이며, 그것이 정말로 중요한 역할을 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련성이나 사용법을 몰라도 그냥 좋다니까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실제로 해시태그는 게시물의 노출도와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관심을 끌 수 있으나,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그만큼의 불이익도 따르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해시태그는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해시태그는 #기호가 앞에 오는 문구나 키워드입니다.
기본적으로 해시태그는 글자 사이에 공백이 없는 단어 또는 단어 그룹 앞에 #기호를 배치하여 만듭니다.
오늘날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해시태그 사용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게시물이 더 나은 참여를 유도하고 잠재 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게시물을 쉽게 찾아서 연결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가 게시물을 발견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넛지(Nudge)를 만듭니다.
다음은 해시태그가 여전히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몇 가지 이점이며, 적절하게 사용하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인지도 및 가시성 향상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 인지도와 가시성을 높이려면 해시태그를 가장 친한 친구로 만들어야 합니다.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브랜드는 고유한 해시태그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가시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스튜디오를 보면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을 연관 짓듯이 해시태그는 오늘날 온라인에서 게시물이나 콘텐츠를 차별화하는 방법입니다.

2.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구축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고객의 관심사 및 요구 사항과 흥미로운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의 요구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면 고객의 요구에 따라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 향상
해시태그의 잠재력은 브랜드의 콘텐츠를 눈에 잘 띄는 다른 콘텐츠와 연결하는 능력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동안 브랜드는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노출됩니다.
브랜드 콘텐츠와 이데올로기가 브랜드와 공감할 경우 브랜드와의 새로운 관계가 구축될 수 있고,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4. 브랜드의 검색 가능성 향상
기술적으로 해시태그는 소셜 미디어에서 디지털 마케팅의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이라 할 수 있습니다.
SEO는 잠재 고객이 비즈니스를 쉽게 찾도록 Google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정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잠재 고객이 소셜미디어에서 콘텐츠와 브랜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브랜드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브랜드 관련 콘텐츠를 발견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노력의 결과를 극대화하려면 해시태그의 기능을 가장 중요한 SEO 도구로 활용해야 합니다.

5. 대상 위치 선정
브랜드 해시태그의 또 다른 강점은 더 많은 현지화 된 팔로어를 타겟팅하고 처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 홍대 근처에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그 시각 홍대에 있는 팔로어 또는 거주민에게 어필하고 싶다면 게시글에 #홍대 를 추가하면 됩니다.
또한 온라인 번역 및 현지화 서비스를 통해 팔로어의 현지 언어로 콘텐츠를 번역해 해외 관광객에게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의 현지 언어로 해시 태그를 사용하면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게시물의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어떤 유형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까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해시 태그 유형은 게시물에서 달성하려는 목표 또는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해시태그를 잘못 사용하면 소셜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꼭 알아야 할 3가지 유형의 해시태그가 있습니다.
1. 일반 해시태그
예상대로 일반 해시 태그는 모든 게시물에 포함될 수 있는 해시태그 입니다.
비즈니스 사용자와 일반 사용자 모두 자신의 게시물을 홍보하는 데 사용합니다.
실제로 의미 있는 마케팅 동기가 없습니다. 인스타 그램에서 가장 인기있는 일반 해시 태그 중 하나는 #Love 입니다.

2. 브랜드 해시태그
브랜드 이름, 슬로건 또는 제품 또는 서비스 이름이 포함된 해시태그 입니다.
그들은 당신의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와 구별하고 약간의 흥을 돋우는 데 사용됩니다.
팔로어는 게시물에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비즈니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 : Instagram에서 Nike의 브랜드 해시 태그로 알려진 #Nike 또는 #JustDoIt)
짧고 작성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3. 산업 해시태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즈니스의 특정산업이나 틈새와 관련된 해시태그 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가 패션 또는 메이크업 산업 인 경우 #오오티디, #패션스타그램 등과 같은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효과적이지 않은 작은 디지털 문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늘날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해시태그는 여전히 매우 강력합니다.
브랜드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해시태그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해시태그를 테스트하고 최상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연구 및 식별해야 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브랜드에 놀라운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글, 번역, 편집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

이 글은 The power of hashtags in marketing: do they still work? (https://awario.com/blog/hashtags-in-marketing/)의 내용을 발췌 번역해 국내 실정에 맞춰 편집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