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태그라이브 이용 패턴으로 알아본
SNS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18. 2. 1. 07:18
Inside TAGLIVE 2017 메인 이미지

Inside TAGLIVE 2017

태그라이브에서 지난 2017년 한해 동안 태그라이브에 생성된 캠페인과 구매 브랜드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 이용 패턴을 분석해 SNS 마케팅에 유용한 트렌드 리포트를 구성했습니다.

I. 태그라이브 주요 통계

태그라이브 주요 통계 이미지
태그라이브 서비스 사용 비율 (좌) / 서비스별 신규 생성 캠페인 통계 (우)
전년대비 태그라이브 신규 캠페인 생성 약 340% ↑
전년대비 온/오프라인 동시 이용 고객 약 700% ↑
전년 12월 대비 소머즈 캠페인 생성 약 700% ↑
2017년 1월 1일 ~ 12월 31일 까지 태그라이브 신규 생성 캠페인 기준 (* 단, 소머즈 2016년 9월 이후)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태그라이브를 함께 사용한 사례가 큰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행사와 축제가 많은 봄/가을에 웹사이트와 디지털 사이니지 동시 활용률은 온/오프라인 전체 사용의 80.1%였습니다.
    해시태그 데이터 수집 서비스 소머즈는 각 캠페인별 종료 시점 사용률이 67.3%였습니다.

II. SNS플랫폼 사용 업종 통계

태그라이브 사용 업종 통계 이미지
2016년 대비 2017년 업종별 태그라이브 캠페인 생성 통계
스포츠, IT, 관광, 뷰티, 헬스케어 등 이용 브랜드 업종 다양화
    2017년 태그라이브 캠페인 생성 상위 업종은 (1) 제조/유통(82), (2) 이커머스(81), (3) 미용/뷰티(7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업종별 캠페인 증가 추이를 보면 (1) 미용/뷰티(361%)가 가장 높았고, (2) 제조/유통(357%), (3) 이커머스(312%) 가 그 뒤를 따랐습니다.
    대기업 및 유명 브랜드는 UGC 참여를 높이기 위한 이벤트 보드로, 중소기업 또는스타트업은 소셜미디어 피드 수집 허브로 SNS 해시태그 플랫폼을 사용한 비중이 높았습니다.

III. 2017 태그라이브가 바라본 주목할 점



#플래그십스토어 #오프라인 #전시회 #박람회 #행사장
  • 오프라인 사용 비율 및 범위 ↑

  • 2017 서울카페쇼 네스프레소
  • 2017 노원탈축제
  • 아식스 코리아 플래그십스토어

  • 지역축제, 플래그십스토어, 행사장, 학술대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태그라이브 서비스를 사용했습니다.
아식스 코리아 이태원점 이미지

#이용후기 #인증샷이벤트 #해시태그이벤트
KT 성화봉송 이미지

#오디션참여 #SNS오디션 #오디션추첨
  • 해시태그를 이용한 오디션 이벤트

  • [마운틴듀 X 휠라코리아] 보통래퍼시즌1~시즌3

  • 소셜미디어 내 해시태그를 이용한 온라인 투표 형태의 오디션 이벤트의 진행에 태그라이브와 소머즈의 기술을 이용했습니다.
보통래퍼 이미지

#아이러브코리아 #글로벌 #여행스타그램
  • 외국인 대상 정보 전달 서비스에 활용

  • 한국관광공사 민나코리아 https://minnakorea.jp

  • 태그라이브는 인터넷에서 통용되는 모든 언어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그 결과, 외국인 대상의 정보 전달이 필요한 관광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국관광공사 민나코리아 이미지

#ㄹㄴㅂㄹ #라이프샵여행 #갤럭시스튜디오
  • 빅데이터 전성시대

  • 소셜미디어 마케팅 증가에 따라 유기적인 데이터 수집과 관리, 그리고 마케팅 효과 측정이 꼭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 결과,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한 유명 기업들의 소머즈 이용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해시태그를 이용해 일별 참여 추이, 데이터 상세 내역 등을 수집하여 엑셀로 제공하는 장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나이키 런닝반란 이미지

IV. 마치며

2017년 한해 동안, 태그라이브 는 국내 많은 부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이것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등 SNS 콘텐츠의 마케팅적 중요도가 높아지고, UGC(User Generated Contents)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반영합니다.
그 결과, 태그라이브와 같은 SNS 수집 플랫폼은 이제 브랜드 웹사이트, 공식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행사장 내 필수 마케팅 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온•오프라인 전반에 걸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더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이며, 태그라이브 역시 보다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분석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