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리포트
인스타그램 참여율을 계산하는 방법

2018. 12. 19. 10:46
인스타그램 참여율을 계산하는 방법

Instagram 참여율은 어떻게 계산됩니까?


보통은 참여Engagement를 팔로워 또는 노출Impresion로 나누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참여율을 알아보는 방법은 몇몇이 더 있으며, 어떤것이 더 좋다라는 것은 개개인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참여란 무엇일까요?
마케팅이나 소셜미디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단어 인데요, 참여Engagement라는 말의 사전적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여율계산 1

사전적인 의미로 관계를 맺거나 관심을 사로잡다의 의미로도 사용 될 수 있기에 소셜미디어 상에서는 피드 된 게시물에 대한 관심있는 대중들의 참여(또는 참여도)를 뜻하기에 원어 그대로 사용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이들이 직접적으로 게시물에 ‘참여’하게 되는 일련의 행동들, 예를 들면 '좋아요'나 '코멘트'달기, 포스트의 저장 등의 행동을 포함하는 용어로 사용 하고 있지요.

그래서 참여율을 계산할 때 어떤 이들은 게시글의 좋아요와 코멘트를 기본으로 보고 있으며, 또 다른 이들은 포스트를 저장한 횟수도 포함 되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좋아요와 코멘트에 대해서 같은 가중치를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심도 있습니다. 과연 좋아요 하나와 하나의 코멘트는 같은 의미를 지닐까요?

사람들이 이런 의문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계정에는 수많은 코멘트가 달려 있지만, 좋아요 수는 몇 개 되지 않으며,
또 다른 계정에는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팔로워와 노출과의 관계도 둘러봐야 하고요.
여러 의견으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참여율을 계산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옵션 #1 : 참여 / 팔로어

인스타그램 참여율 옵션1
인스타그램의 참여율을 계산하는 첫번째 방법은 전체 좋아요 수와 댓글 수를 팔로워 수로 나눈 다음 100을 곱하여 %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계산에 사용된 모든 수치들이 공개 되어 있기에 다른 계정들에 대한 벤치마킹이 쉽다는 것 입니다.

소셜 콘텐츠 전략가로 유명한 브린 토마스가 이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도 바로 이것 입니다.
"노출이라는 것은 내 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수치를 줄 수는 있지만,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기에는 알려지지 않은 수치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참여율을 경쟁업체와 비교하려는 경우 노출 보다는 팔로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인플루언서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경우에도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옵션 #2 : 참여 / 노출

인스타그램 참여율 옵션2
두번째 방법은 좋아요와 댓글수의 합을 노출수로 나눈 다음 100을 곱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실제 내 피드를 본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수를 고려하기 때문에 팔로워 수로 계산 하는 것 보다 정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직 계정의 주인만이 노출 수를 볼 수 있기에(인스타그램 비즈니스프로필 필수), 이 방법을 이용하여 다른 계정의 참여율을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옵션 #3 : 실제참여 / 노출

인스타그램 참여율 옵션3
세번째 방법은 좋아요나 댓글 뿐 아니라 게시물이 저장된 횟수를 포함하여 ‘실제참여’라는 지수로 만들어 참여율을 계산하는 겁니다.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콘텐츠 인사이트 안에서 비슷한 자료를 찾을 수는 있지만, 인스타그램내에서 사용자들이 실제 행동한 내용들을 더하여 참여로 나눈 후 100을 곱하는 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게시물을 저장 하는 것 보다는 좋아요를 눌러주거나 댓글달기를 더 선호 하기는 하고 여기에 저장을 포함하여 수치가 변경 될 수도 있겠지만
그 수치상의 변화가 전체 참여율을 평가 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이 세가지 중 어떤 방법을 주로 이용 해야 하는 것일까요?


유감스럽지만, 이 수치를 비교하고 이해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라 그 어떤 것이 특별하다 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단순하게 분석하는 경우, 노출을 활용하면 내 피드를 본 사람들이 어떻게 공감하는 지를 알수있는 최선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경쟁업체에 대한 참여율을 벤치마킹 하거나, 인플루언서를 평가하는 것이 목표라면 공개되어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인스타그램의 참여율 계산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소셜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이러한 지수들은 사용자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방향의 중요한 지표가 될것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진행에 꼭 필요한 통계자료. 태그라이브의 통계 그래프와 소머즈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보다 빠르게 소셜 미디어 통계분석이 가능합니다.
* 이 글은 https://later.com/blog/instagram-engagement-rate/ 의 게재된 내용을 번역하였습니다.

번역, 편집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