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리포트
인스타그램 판 유튜브 - IGTV

2019. 01.31. 11:46
인스타그램 판 유튜브 - IGTV 메인 이미지 사진출처 : IGTV

인스타그램의 무한도전 IGTV (Instagram TV)

2018년 인스타그램은 10억명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를 넘어섰고,
페이스북, 유튜브 못지않는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의 강자임을 입증했습니다. (관련기사 : 2018 인스타그램 통계)

특히 최근 3년 간 인스타그램은 검색 알고리즘부터 미디어 등록 방법, 스토리, 그리고 비즈니스 프로필 및 인사이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되고 발전해 왔습니다.

그 중에서 개인 중심의 소셜미디어에서 이제는 비즈니스 마케팅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는 시점에 특히 눈에 띄는 도전은 IGTV(Instagram TV)가 아닐까 싶습니다.
 IGTV  이미지

사진출처 : IGTV



사실 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한지는 5년이 되었지만 간단한 라이브 비디오 스트림과 짧은 클립만 지원되어 그 자체 플랫폼의 힘으로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으로 나아가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구상의 어떤 미디어도 동영상 플랫폼으로서의 유튜브의 시청자 수를 따라갈 수 없다는 말이 생겼겠지요.

이렇듯 인스타그램 동영상 서비스는 유튜브와 대적할 수 있는 상대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스타그램은 긴 동영상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새로운 독립 실행형 인터페이스, 세로 방향의 동영상을 발표하며 본격적으로 동영상 플랫폼에 합류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동영상 앱인 IGTV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1. 최대 1시간 짜리 동영상 업로드:
    일반사용자들은 15분까지 업로드 되지만, 공식마크를 달고 있거나 팔로워가 만명(10K)이 넘으면 1시간까지 업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2. 세로 영상에 특화된 비디오 앱:
    이는 모바일에 최적화 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식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전체화면에서는 영상이 계속 플레이 되고, 아래 쪽에서는 영상목록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 편의로 구성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동영상 앱인 IGTV 특징설명 이미지 사진출처 : IGTV

IGTV는 동영상 크리에이터들의 터전이 될 것

동영상 크리에이터 IGTV 특징설명 이미지 사진출처 : IGTV


정리하면, IGTV(Instagram TV)는 기존의 1분 이내의 동영상, 휘발성의 스토리 등의 한계점을 뛰어넘어 사용자가 장시간 녹화한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고 이를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같이 다른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유튜브와 생리가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인스타그램은 사진, 동영상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는 플랫폼이었지만, IGTV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동영상 크리에이터를 끌어모으겠다는 전략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판 유튜브

IGTV의 출시 배경에서 유튜브의 이야기는 빠질 수가 없습니다.
최근 유튜브는 광고 지침을 계속해서 수정해오고 있고 이로 인해 많은 크리에이터의 수익구조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의 수익구조와 알고리즘의 끊임 없는 변화로 인해 일부 크리에이터는 직업에 대한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수익창출에 대한 어떤 도구도 없지만, 10억 명의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IGTV 채널의 잠재 고객이라는 엄청난 장점을 가진 IGTV가 등장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입장에서는 또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반가운 소식임이 분명합니다.

유튜브의 광고지침의 계속적인 변화와 IGTV의 등장이 향후 동영상 플램폼 시장에 어떠한 영향력과 변화를 줄 지 기대가 됩니다.
글, 편집 : 태그라이브 전략기획팀 (https://www.taglive.net)